사진1// 가수 이정옥
❤출생-1968년 전라남도 구례 ❤데뷔-1991년 목포 MBC 난영가요제 ❤데뷔곡-추억은 강물처럼 ❤활동-4집앨범,작곡,공연 등 ❤경력-2017년 천안국제흥타령 춤 축제 홍보대사, 현)청주시홍보대사 ❤활동 4집앨범,작곡,공연 등 ❤사이트-이정옥TV(유튜브) ❤수상-목포 MBC 난영가요제 대상, 대구 MBC 신인가요제 대상 등 다수
[인터뷰]
사진2// 가수 이정옥과 조정호 취재본부장이 인터뷰를 하고있다
Q. 요즘 많이 바쁘시죠?
⇨ 네. 많은 팬 분들께서 찾아주시는 덕분에 요즘 열심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방송도 하고 청주시 홍보대사를 맡아 교통방송 진행도 하고요.
Q. 구례가 고향인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구요. 외부에서는 굉장한 인기스타인데 !
⇨제가 고향에서의 활동이 많이 부족하여 그런 것 같습니다. 신월리 병방마을에서 태어났으나, 유년시절 그러니까 구례여중 2학년을 다니던 해에 가족이 서울로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Q. 노래는 언제부터 하시게 되었나요?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는지?
⇨91년도 목포 MBC 난영가요제에서 대상 수상으로 가요계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제작사와 잘못된 계약 관계로 활동할 수 없게 되었으나, 2년뒤 MBC 3대 가요제 중 하였던 제7회 MBC 신인가요제에서“숨어 우는 바람소리”로 대상을 수상 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요계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Q. 그럼 목포 MBC 난영가요제에서 불렀던 곡은?
⇨ “추억은 강물처럼” 이라는 곡인데, 그 이후로 한동안 부르지 않다가 TV방송 할때 가끔씩 불렀었는데 반응이 좋아 이대로 묻히기 아까워서 노래방에도 넣고 하자고 선생님과 의논을 하였으나, 원곡을 찾으려면 목포 MBC를 방문해야 하는데 너무 오래 되어서 찾지를 못하고 지금까지 묻혀있어 안타깝습니다.
Q. 데뷔곡인줄 알았던 “숨어우는 바람소리”가 아니라 “추억은 강물처럼" 인 것이네요
⇨ 그렇죠.
Q. 특별한 무슨 계기가 있어 노래를 하시게 되셨나요?
⇨ 아니요. 무슨 계기라든지 그런 일은 없었고 19살 때인가 경남 진해에 언니를 따라서 스탠드빠에 놀러를 가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노래를 하는데 잘하니까 여기서 MC도 보면서 노래를 정식으로 해보지 않겠느냐 제의가 들어와 돈도 벌고 경험도 쌓고 좋겠다 해서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Q. 많은 분들이 가수 이정옥은 노래를 잘 해 이렇게 말씀들을 많이 하시던데 음악을 전공 하신건가요?
⇨ 음악을 전공하진 않았고 잘은 모르겠는데 4살 때부터 노래를 곧 잘 했다고 주변 분들이 말씀하시더라고요.
Q. 가수 이정옥 하면 중견가수로 노래도 잘하고 이미지도 좋고 해서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인데 정작 고향에서는 가수 이정옥의 고향이 구례인줄 모르는 분들이 많던데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 사실 이런 얘기가 나올 때 마다 많이 죄송하다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가수 이정옥의 고향은 구례라는 사실을 외부에서는 잘 아는데 정작 고향 사람들에게 생소하다는 것은 그 만큼 제가 부족해서 그런 것이라 생각하고 더 노력하겠습니다.
Q. 그렇게 말씀을 하시니까 질문을 한 제가 더 미안해지데요. 사실 가수 이정옥씨는 구례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많이 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몇 년 전에는 구가회라는 단체도 만들었다고 들었는데 어떤 단체입니까?
⇨ 구가회는 구례출신 가수들의 모임입니다. 지난 섬진강 범람으로 구례가 수해를 입었을 때 수해민 돕기에 미력하나마 동참하기 위하여 성금과 물품(도배,장판)을 기부하면서 관계자들과 함께 자리를 갖게 되었는데 그동안 맘 속에 간직해 왔던 이야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구례가 고향인데 정작 구례군민들은 나를 잘 모른다. 나는 마음이 너무 아프다. 이런 마음은 비단 나에게만 국한된 일은 아닐 것이다. 구례출신 가수들 모두가 느끼고 있는 마음일 것이다. 나에게 고향은 그리움이고 애틋함 인데 정작 구례는 나(우리)를 이방인 취급하는 듯 하여 나는 서글프다. 라고 하소연을 하였습니다. 이런 나의 말에 귀를 기울려 주셨고 트롯 페스티벌이라는 행사를 통해 구례출신 가수들을 한자리에 초대해 주셔서 그 계기로 만들어진 단체가 구가회입니다.
Q. 그렇군요. 그럼 구가회 회원은 몇 분이나 활동하고 있으며, 트롯 페스티벌은 구가회에서 주관하는 행사입니까?
⇨ 구례출신 가수들로 구성된 구가회 회원은 30여명이 활동하고 있고요, 매년 추석명절에 열리는(올해로 3회째) 트롯 페스티벌은 구례 섬진회와 저희 구가회에서 공동으로 주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구례군에서 일정부분을 지원해 주셔서 큰 힘이 되었는데 올해는 사정이 여의치 않은 관계로 지원이 끊겨 섬진회원님들께서 행사비 마련을 위해 많은 고생을 하셨고 우리 구가회 회원들도 함께 동참하여 올해는 어렵게 행사를 갖게 되었으나 중단되지 않고 추진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기쁘게 생각합니다.
Q. 듣고 보니 고향 구례를 위해 많은 일을 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수 이정옥에게 구례는 어떤 고향입니까?
⇨ 나에게 고향은 그리움이고, 애틋함입니다. 그래서인지 그리 길지 않았던 고향에서의 유년시절이지만 그 시절을 생각할 때면 가슴이 먹먹해지는 느낌입니다. 누구에게나 고향은 다 그러하겠지만요..
Q. 끝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 있으시면....
⇨ 고향분들에게 인정 받는 가수이고 싶습니다. 그러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불러만 주신다면 언제든지 달려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3//불우이웃 성금 기탁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지 어느덧 40여년의 세월이 흘렀는데 정작 고향 주민들에게 자신의 존재가 낯설게 느껴지는 듯 하여 아쉬움도 크고 한편으로는 반성도 많이 한다는 가수 이정옥. 구가회라는 모임을 통해 고향 구례를 위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하고 싶다는 다부진 포부를 밝혔으나, 실제 가수 이정옥은 버스킹과 재능기부 행사를 통해 얻어지는 수익금 전액을 어려운 가정 형편에 놓여 있는 소년 소녀 가장을 위해 후원하고 있으며, 사랑의 열매, 미래 인재양성 등에 남모르게 많은 선행을 실천하는 천사의 마음을 가진 가수 이정옥이 구례출신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