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교육장 신제성)은 2025. 1. 9.(목) 14:00 구례지리산리조트에서 관내 유·초·중학교의 교장, 교감, 행정실장, 학부모 함께 참여한 가운데 '지역과 함께하는 구례미래교육 방향 제시‘에 중점을 두고 「2025 구례교육」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구례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구례 지역 전통을 담은 동편제 판소리 식전공연 ▲2025 구례교육 교육지표별 주요업무계획 발표 ▲참여자 질의 응답과 토론으로 구성되었다.
2025 구례교육 수립을 위해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을 목표로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였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구례교육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학교별 특성과 지역에 맞는 맞춤형 교육활동 지원을 통해 구례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설명회에 참여한 학부모는 “구례교육이 지역 자원을 활용해 학생들에게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인상 깊었다.”며 아이들이 구례에서 성장하며 지역의 가치를 배우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외에서 방과후 프로그램 확대, 안전을 고려한 학교 시설 개방 등 함께 소통할 수 있는 토론의 장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신제성 교육장은 "구례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